수소 자동차 원리 가격 전망 지원금 충전소

2023. 3. 7. 22:42국산차

수소자동차넥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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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수소 자동차 원리

 

수소 자동차의 원리는 간단합니다. 수소 연료전지를 사용하여 전기를 생산하고, 이 전기를 이용하여 모터를 움직여 차량을 구동하는 것입니다.

자동차 내부에서는 수소와 산소가 반응하여 전기와 물이 생산됩니다. 이 전기는 전기모터를 구동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러한 프로세스에서 발생하는 유일한 배출물은 물입니다.

수소 연료전지는 전기를 생산하기 위해 수소와 산소 사이에서 일어나는 화학반응을 이용합니다. 연료전지에서는 수소와 산소가 전해막을 통해 분리되며, 전해막을 통과하는 수소 이온은 전기화학반응을 일으켜 전기를 생산합니다. 이러한 전기는 전기모터를 구동하는 데 사용됩니다.

수소 자동차는 전기 자동차와 비슷한 원리를 사용하지만, 전기를 생산하는 방법이 다릅니다. 전기 자동차는 배터리를 사용하여 전기를 저장하고 사용하지만, 수소 자동차는 수소 연료전지를 사용하여 필요할 때마다 전기를 생산합니다.

2. 수소 자동차 전망

수소 자동차는 전기 자동차와 함께, 환경 문제와 에너지 문제를 해결하는 대체 에너지 자동차의 한 가지 유망한 기술입니다. 수소 연료전지를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하고, 모터를 움직여 차량을 구동하는 방식은 전기 자동차와 유사하지만, 충전 시간이 짧고, 주행 거리가 길다는 등의 장점이 있습니다.

현재 수소 자동차는 고가의 장비와 부품, 수소 충전 인프라의 부족 등으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아직 보급이 미흡한 상황입니다. 하지만,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의 기술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차량의 주행 거리와 충전 시간, 인프라 구축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적 발전과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는 제로 에미션 자동차로, 대기 오염 문제와 관련된 규제와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그 존재감이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래에는 더욱 발전된 기술과 인프라, 정책적 지원 등으로 인해 수소 자동차가 보다 보급화되어, 우리 생활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3.. 수소자동차 가격

수소 자동차의 가격은 제조사와 모델에 따라 다르지만, 현재는 전기 자동차보다 비싼 경향이 있습니다. 수소 연료전지는 아직까지 생산량이 적고 공급망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수소 자동차를 구매하거나 운영하는 것이 전기 자동차에 비해 더 비용이 많이 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현재 미국에서 판매되는 도요타 미러가 FCV의 출시 가격은 약 58,500 달러입니다. 또한 현재 미국에서 판매되는 현대 니로 EV와 새로 출시된 현대 니로 FCEV를 비교하면, FCEV는 약 10,000 달러 더 비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소 자동차는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개선되는 기술입니다. 앞으로 수소 연료전지의 생산과 공급량이 늘어날수록, 수소 자동차의 가격은 점차 하락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4. 수소자동차 지원금

한국에서는 수소 자동차 구매를 지원하는 정책과 제도가 있습니다. 수소 자동차 구매에 대한 정부 지원금과 지방자치단체의 지원금, 그리고 세제 혜택 등이 제공됩니다.

1. 정부 지원금
한국 정부에서는 수소 자동차 구매에 대해 지원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022년 1월 기준, 현대자동차 니로 수소(NEXO) 구매 시 최대 4,000만 원, 제네시스 G80 수소 구매 시 최대 3,500만 원, GM 대우 보트 수소 구매 시 최대 4,000만 원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지방자치단체 지원금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수소 자동차 구매에 대한 추가적인 지원금을 제공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지원 금액은 지역에 따라 다르며, 자세한 사항은 해당 지자체의 홈페이지나 관련 부서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3. 세제 혜택
한국 정부에서는 수소 자동차 구매 시 세제 혜택도 제공합니다. 수소 자동차를 구매한 경우, 자동차 취득세와 등록세에서 일부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보조금 지급 시에도 세금 계산 기준에서 지원금을 제외하여 적용되는 등의 세제적 혜택도 있습니다.

4. 수소 자동차 충전소 및 국산 수소차 종류

한국의 경우, 수소 자동차 인프라가 상당 부분 발전되어 있습니다. 2022년 1월 기준, 한국 전국에는 45개의 수소 충전소가 운영되고 있으며, 앞으로 수소 연료전지 차량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충전소의 수도 늘어날 예정입니다.

국산 수소차는 어떤 것들이 있나?

현대자동차 니로 수소 (Hyundai NEXO) :
현대자동차가 제조한 수소 전기차로, 최대 주행 거리는 약 609km입니다. 또한, 제로 에미션을 실현할 수 있는 차량으로, 환경 친화적인 차량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기아자동차 스팅어 수소 (Kia Stinger H2) :
기아자동차가 제조한 수소 전기차로, 현재는 정식 출시되지 않았지만, 수소 연료전지 시스템 개발과 기술 연구를 위해 시승차량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제네시스 G80 수소 (Genesis G80 H2) :
제네시스가 제조한 수소 전기차로, 2021년 2월 한국에서 출시되었습니다. 최대 주행 거리는 약 588km입니다.

GM 대우 보트 수소 (GM Daewoo BOLT H2) :
한국 GM이 제조한 수소 전기차로, 현재는 택시 등 특수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위 차량들은 모두 수소 연료전지를 사용하여 전기를 생산하고, 전기 모터를 구동하는 수소 전기차입니다. 수소 연료전지 차량은 전기 자동차와 마찬가지로 제로 에미션을 실현하며, 운전 감각도 일반적인 연료 차량과 유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